top of page

스마트 레스토랑 태동

최종 수정일: 2018년 7월 29일

"스마트"란 사전적 의미

1. 맵시 좋은, 말쑥한 2. 깔끔한, 맵시 있는 3. 똑똑한, 영리한 <출처: 네이버 어학사전>


하지만 우리는 다기능, 만능, 편리한, 인공지능 등의 자동화되고 있는 새로운 기능, 기기, 장비등의 의미로 사용한다.


스마트의 개념이 광범위하고 종합적으로 적용된 분야는 "스마트 팩토리"다.

스마트 팩토리는 제품의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IT 기술로 통합, 최소 비용 및 시간으로 고객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공정자동화 및 다품종 생산에 대응하는 유연생산체계 등을 통해 생산성향상, 에너지절감, 인간중심의작업환경 등을 지향하고 있다.


이전의 공장 자동화가 미리 입력된 프로그램에 따리 생산시설이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했으나 4차 산업혁명에서의 공장자동화는 생산설비가 제품과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작업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제조 공장을 일컷는다.<중소기업 기술로드맵 2018-2020 -스마트공장- P1>


18세기 증기기관 발명 이후 진화된 제조 환경의 변화는 포드사의 컨베이어 시스템의 도입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작업 공정은 매우 단순화 된다. 공정의 분업화, 단순화로 산업용 로봇 투입이 가능하게 되었고, 자본의 노동력 착취에 반발한 노동권에 대한 요구로 자본가는 첨단 생산 방식 도입에 적극적인 입장을 취한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발달하게 되고 제조 공장에 생산 관리 시스템에 변화를 일으킨다.

생산공정 관리 시스템(MES)과 실시간 생산 데이터를 실시간 DATA 수집 시스템(POP)이 결합되고 MES의 데이터는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인 ERP와 연동된다.

생산 관리 시스템이 전산화 되고 이후 사물 인터넷이 가능해지자 스마트 팩토리의 개념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스마트 팩토리 적용의 필요성은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만들면 팔리는 시대가 마감 되며 생긴다. 제조 공정이 컨베이어 생산 방식에서 셀 생산 방식으로 바뀌고 다양한 디자인과 같은 제품도 사용자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게 된다.

제조 공정이 바뀌는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접수하고 실시간으로 생산 지시, 자재 구매, 생산, 출고 방법이 결정되는 시스템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일반 음식점(식당)의 제조 과정을 살펴보면 우선 다양한 메뉴와 소비자별 성향에 따른 별도의 주문(짜고, 맵고, 재료 가감 주문)을 접수 받아 전문 기능인이 여러가지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200년에 걸쳐 변화한 제조 방식인 스마트 팩토리의 축소 판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 팩토리에 적용하는 기술을 식당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고 요리에 제조 개념을 입힌 스마트 레스토랑이 탄생 되는 것이다.

조회수 104회댓글 0개
bottom of page